2016년 5월 29일 일요일

[로플랫의 오프라인 측정 #2] 10대 20대 남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기에 좋은 장소는?

타이틀이 그렇게 좋진 않다. 20대 여자 대상이었다면 좀 더 흥미로웠을 텐데, 아쉬움은 있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밖에 ㅠㅠ

스타벅스, 커피빈, 이디야, 파리바게뜨, 롯데리아, 맥도날드, 공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10대 20대 초반의 남자들을 실제 어느 매장을 더 자주 방문할까?
(로플랫의 고객사 중 10대 20대 남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을 통해 얻게된 방문 기록이므로 데이터가 특정 사용자 군에 편향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미리 말씀드린다.)

프랜차이즈 매장 방문 트래픽

3/21일 월요일의 프랜차이즈 매장 실제 방문 foot traffic을 바탕으로 상위 8개를 추려보았다. 결과는 파리바게뜨롯데리아가 1,2위를 차지했다. 요일별로 조금 다르긴 하지만 파리바게뜨와 롯데리아의 실제 방문 수가 엎치락 뒤치락 했다. 한가지 재미난 사실은 이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커피매장은 이디야였다. (개인적으로는 스타벅스와 커피빈을 가장 선호한다. 연령대가 차이가 나서인가 ^^;;) 그리고 이들보다 훨씬 많이 방문하는 특정 카테고리의 장소가 있었으나, 고객사와 관련이있어 여기선 생략한다.




여기에 조금 색다른 종류의 장소데이터를 한번 추가해 보자. 아래 그림에서 위쪽에 있는 숫자 '2890'과 휴대폰 화면속의 숫자 '2890'이 보이는가? 우리는 지난 2월달에 지하철 2호선 모든 객차(약 800량)의 와이파이 신호를 모두 수집해서, 현재 지하철 어느 칸에 사용자가 있는지를 인식하고 있다.




자, 이 데이터를 위의 차트에 추가해 보자. 



지하철 2호선은 위에서 본 프랜차이즈 매장들과 비교해서 월등히 많은 방문 횟수를 나타낸다. 이게 뭐지!


지하철 2호선

지하철 2호선 객차 이용 패턴이 궁금해서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기로 했다. 평일과 휴일로 구분하고 시간대 별로 방문 기록을 살펴보니 평일은 오전 8시와 오후 6시 시간대에 가장 많은 사용이 있었고, 휴일은 낮시간대에 골고루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 어느정도 추정이 가능하다...



조금더 긴 시간의 데이터를 살펴보자. 4월부터 5월 중순까지 한달 반 정도의 기간동안 지하철 2호선 객차 인식기록을 펼쳐보았다. 분홍색박스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평일 부분이다. 자세히 들여다 보자. 특정 패턴을 찾을 수 있는가?


신기하게도 휴일 전날(분홍색 박스의 마지막 부분)에는 다른날보다 조금 더 많은 지하철 사용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럼 일반 평일과 휴일 전날을 다시 자세히 비교해서 볼까?



전체적으로는 비슷한 패턴을 보이나, 휴일 전날에 상대적으로 늦은 시간대에 좀 더 많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도 상상이 간다. 다음날 쉰다는 마음의 여유로 늦게까지 즐긴다는 것(?). 그런데 오전 시간대에 좀 더 적은 건 왜일까? 우리도 궁금하다.



장소, 장소, 장소

이번엔 간단하게 프랜차이즈 매장 방문과 지하철이란 곳의 실제 foot traffic을 살펴보았다. 사람들이 머무르는 장소라는 것을 고려할 때, 지하철이라는 공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요즘 이디야가 정말 잘 나가고 있다고 하던데 실제 그렇구나 라는 것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Measure Offline
for Better Business Decision



다음번엔 조금 다른 시도를 해 볼려고 한다. 우린 이번 5월 한달 동안 강남구 주요 브랜드 (옷, 음식, 카페, 약국, 은행, 화장품 등) 2500여 매장의 무선신호를 수집했다. 그런데 여기에는 와이파이 뿐만 아니라 비컨도 함께 포함됐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대체 비컨은 누가 얼마나 깔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기대하시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